WISDOM : 청중 이해하기

(What) 무엇을 배우기 원하는가?

(Interest) 말하려는 것에서 청중이 관심있어 하는 건 무엇인가?

(Sophisticated) 얼마나 소양이 있는가?

(Detail) 어느 정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원하는가?

(Own) 누가 정보를 소유하길 원하는가?

(Motive) 청중이 경청하도록 동기를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

—-

” 우리는 전형적인 개발자가 난해한 기술의 장점에 대해 긴 독백을 읊조리는 동안, 앉아 있는 마케팅 부사장의 눈이 점점 흐리멍텅해지는 회의에 참석해 봤다. 그건 소통이 아니다. 단지 지껄임일 뿐이다. … 청중에 대한 뚜렷한 그림을 가져야 한다.“ 

– 앤드류 헌트.데이비드 토머스(지음), 김창준.정지호(옮김), <실용주의 프로그래머>, [6. 소통하라] p.55 –

Advertisements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